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핫 서비스

WOWNET HOT


[철강] 마진 개선 시점의 가시성이 매력

Analyst 방민진(2122-9188) mj.bang@hi-ib.com

[철강] 마진 개선 시점의 가시성이 매력

 낮은 투입단가 기간 연장 + 제품출하단가 반등 조짐

안녕하세요,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에서 철강 업종을 담당하고 있는 방민진(2122-9188)입니다.

당일자 산업 보고서(PDF)를 보내드리오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분기 이익 모멘텀이 주가의 하방 경직성으로 작용

 

고로부문의 1분기 원재료 고정거래 가격은 철광석 13~14%, 강점탄 17.5% 수준의 의미있는 하락이 있었다. 뿐만 아니라 원화 급등으로 투입단가 하락 효과를 보지 못했던 지난 4분기와 달리 현재는 원화 절상 (연초대비 +3.0%) 추세로 이의 본격적인 투입이 이루어지는 1분기 말부터 톤당 4.5~5만원 가량의 투입단가 하락 효과가 뚜렷할 것으로 기대된다.

 

. 3분기까지 낮은 투입단가가 지속될 전망

 

1분기 원재료 고정거래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최대 수요처인 중국을 중심으로 한 철강 시황의 더딘 회복세를 반영한 지난 3개월 현물가격과의 스프레드는 톤당 85달러 수준에 이르고 있다<그림 2 참고>. 이에 따라 최근 2분기 고정거래가격의 10% 추가 하락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원료탄 역시 호주 수출가격을 중심으로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전분기대비 10% 가량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고로사들의 투입단가 하락은 3분기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원가 하락요인 발생은 보통 제품가격 인하 요구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투입단가 하락 전망을 반영하며 현재 한계마진 수준까지 낮아진 제품가격과 실수요가들의 장기화된 재고조정 및 도래하는 계절적 성수기 등을 고려할 때 제품가격 추가 하락 가능성은 제한적으로 판단된다. 오히려 투입단가가 낮게 유지되는 기간 동안 시황 반전에 따른 제품가격 상승 요인이 발생할 경우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철강사들의 마진 개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 순수 철강업종에 무게. Top Pick POSCO, 차선호주 현대제철

 

추가적인 주가 모멘텀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했던 중국이 전인대에서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낮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진행되고 있는 중국 내수가격 및 동아시아 역내교역 시장의 가격의 반등 기조가 훼손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도래하는 계절적 성수기 및 공급 축소에 따른 수급 개선 등 업황의 하방 경직성이 부각되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한다. 매크로 환경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이익 모멘텀의 가시성과 시점의 임박성을 고려할 때 고로사들의 매력은 유효하다는 판단으로 최선호주 POSCO와 차선호주 현대제철을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