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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기도 연료효율성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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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기도 연료효율성 시대! 2012.07.16

[운송]선임연구원 김민지(02-3779-8843/mjkim@etrade.co.kr)
[항공 0716]  다운로드
화물기도 연료효율성 시대!
B767-300 화물기를 작년 12월 27대 주문한 FedEx가 올해 7월 19대를 추가 주문했다. 처음 주문한 B767 27대는 2014~2018년에 인도될 것이며 추가 주문한 19대는 2015~2019년에 인도될 것이라 밝혔다.

FedEx의 대규모 화물기 교체는 연료효율성 증대를 위한 것

FedEx는 B767-300 화물기 추가 도입의사를 표명하며 기존 보유하던 24대 이상의 화물기 퇴역 계획을 밝혔다. 퇴역 및 교체 이유는 효율성 증대와 비용 감소로 기존 보유하던 MD10s보다 연료 효율성이 30% 개선될 것으로, 단위생산비용은 20% 이상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B767-300은 A310 18대와 MD10 6대와 교체될 것이며 2013년까지 총 50대를 퇴역시킬 것이라 밝혔다. FedEx는 지난 2008년 항공기 배출 오염 절감 및 연료효율성을 20%씩 개선할 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2011년에는 2005년보다 연료효율성이 16% 가량 개선됐다고 언급했다.

한국 항공사도 화물기 연료효율성 강화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준비 중

외국 항공사뿐만 아니라 한국 항공사도 화물기 연료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준비 중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1년 연료효율성이 기존 항공기 대비 약 17% 강화,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각각 17%, 16% 감소된 B777F와 B747-8F 화물기를 도입했다. 실제로 그림 2와 같이 B777F와 B747-8F는 00기종 대비 연료효율성이 00%~00% 개선된 기종으로 알려져 있다.
비단 연료효율성뿐만 아니라 정해진 탄소배출량을 초과하면 돈을 내고 탄소배출권을 사야 하는 유럽연합(EU)의 탄소배출권거래제도(ETS)가 올해부터 실시될 예정이라 화물 항공기의 효율성 강화는 간과할 수 없는 문제라 판단된다.

 
화물기도 연료효율성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