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핫 서비스

WOWNET HOT


철강: 철광석 가격, 추이는 어디로?

당신의 꿈에 투자합니다 - 이트레이드증권
이트레이드증권
이트레이드증권 리서치센터
철강및금속  
[강태현 이트레이드] 철강: 철광석 가격, 추이는 어디로? 2012.10.08

[철강/비철금속]선임연구원 강태현(02-3779-8978/thkang@etrade.co.kr)
[철강1008]  다운로드
철광석 가격 상승세 둔화
중국 철광석 가격은 현재 $107/톤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특히 지난 2년래 최저 수준이었던 $86/톤에서 반등한 이후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향후 철광석 가격 추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Restocking 수요가 단기적인 가격상승 견인

철광석 가격의 하방 압력은 제한적이나 상승폭 역시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 철광석 광산업체들의 생산비용은 $100~$105/톤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현재의 철광석 benchmark 가격 수준으로는 이익을 보기 어려운 입장이다. 물론, 중국 업체의 경우 정부의 세제혜택이나 대출지원 등을 통해 마진 수준이 낮아도 생산이 가능하지만 현재의 가격 수준으로는 과거와 같은 수준의 생산량을 유지하기는 힘든 구조이기 때문이다. 한편 현재 11, 12월 인도분 철광석 선물가격은 각각 $111/톤, $114/톤으로 현물가격 대비 소폭 높은 수준이다. 이는 연휴 이후 중국 철강사의 재가동이 시작되기 때문에 경기부양책과 맞물려 철광석의 restocking 수요 기대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한다.

이처럼 가격 상승폭이 크지 않은 것과 관련, 현재 철광석 광산업체와 철강사들은 투자연기 및 원가절감과 같은 내실경영을 다지는 데 주력하고 있다. 세계 최대 철광석 생산국인 호주와 브라질에서는 광산업체들의 투자가 연기되거나 사업계획이 축소되는 중이다. Rio Tinto도 수익성 감소와 지속적인 주가하락을 경험하고 있어 기존에 계획했던 광산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보다는 불필요한 비용 줄이기에 주력하고 있다. Vale 역시 10월 8일부터 브라질 북부 S?o Luis에 있는 펠렛공장의 가동을 중단하며, 11월 13일부터는 펠렛공장 2곳 역시 가동을 중단시킬 계획이다. 이는 철강업체들이 원가절감 노력의 일환으로 고급 원재료의 사용비중을 줄이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