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주요메뉴

핫 서비스

WOWNET HOT


[보험] Q.금감원 금융컨슈머리포트 연금저축편 발간영향은?

Analyst 지현 (2122-9205) jihyun.kim@hi-ib.com

[보험] Q.금감원 금융컨슈머리포트 연금저축편 발간영향은?

안녕하세요,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에서 보험 업종을 담당하고 있는 김지현(2122-9205)입니다.

보험 산업분석 PDF자료를 보내드리오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Q.금감원 금융컨슈머리포트 연금저축편 발간영향은?

A. 상반기 변액연금 논란과 같은 문제 발생 가능성은 제한적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리포트 제 1호로 연금저축편을 금일 발표하였다.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 금융상품인 연금저축의 금융기관별 수익률, 수익률 변동성, 사업비 등을 비교하는 내용 등이 담겨있다. 금번 발표에 따르면 보험사 연금저축 수익률은 타금융기관보다 다소 낮은 편이다. 하지만, 상반기 금융소비자연맹의 컨슈머 리포트 때와 같은 홍역(변액연금 수익률 논란)을 겪을 가능성은 제한적으로 보이는데, 이는 1) 연금저축은 수익률 외에 소득공제 혜택이 가입 결정에 크게 작용하고, 2) 금번 수익률이 과거 10년간을 기준으로 계산되어, 전기간 동일하게 사업비가 일정하게 적용되는 타금융기관의 수익률이 초기에 사업비가 높고 기간이 경과할수록 낮은 보험사보다 양호하게 평가되었으며(15차년 이후 보험사 수익률이 높음), 3) 수익률의 변동성(안정성)은 보험사들이 더욱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기 때문이다.

 

한편 향후 연금 저축 시장은 보험사의 주요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1) 현재 연금저축 가입률이 2011년 기준 우리 나라 전체 근로자의 15.4% 불과하고, 2) 연금 시장 확대를 위한 세법 개정(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을 기존 공적+사적 연금 총액 6백만원 초과에서 사적연금 12백만원 초과로 확대하는 안 국회 제출 중 및 향후 소득공제 혜택 금액 확대 가능성도 존재)등이 지속적으로 뒷받침될 것으로 보이며, 3) 보험사는 수익률의 낮은 변동성 및 설계사 및 방카슈랑스 등 판매 채널의 강점 등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